본문 바로가기

상식 및 공부

공인중개사 공부법, 공부 시간, 쉽게 하기 합격 후기

공인중개사 시험


자격증 취득 과정을 알고 있을거라 생각 하지만 혹시나 해서 다시 확인후 공부 하시길 바랍니다. 

 매년 10월 마지막 토요일에 공인중개사 자격 시험이 있습니다.

 1차와 2차 모두 통과를 하여야 하는데 1차, 2차 시험 모두 매 과목이 100점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이 40점 이상, 1차 평균 60점, 2차 60점이 되어야 합격을 할수 있습니다. 1차 2차는 각각 입니다. 1차 합격시 다음회 1차 시험은 면제가 되며 2차만 합격 하여도 됩니다. 

 ※혹시 1차를 합격 하고 다음회에 1차를 다시 보면 안되냐 하시는 분이 있을수 있어 말씀 드리자면 제가 알기로는 가능 합니다. 단 2차가 합격 하셨지만 1차가 평균 60점이 안되시거나 1차 1과목이라도 40점미만 과락이 발생하시면 불합격 처리 되시오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1차 과목 부동산학 개론, 민법
2차 과목 중개사법, 공시법, 세법, 공법 

 총 5과목으로 1차 2차 동차 합격생 수도 꽤 되며, 1차 합격후 그 다음해에 2차 합격 하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저는 후자였지만요...

 


제일 궁금해 하시는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시간???

 아마도 공부하시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보통 얼마의 시간의 소비해야 자격증을 취득 하실까라는 부분이 제일 궁금 하실겁니다. 

 시험 합격후 실무교육을 받았을때 만나신분 중에서 3개월 동안 공부해서 동차 합격 하였다고 이야기는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랑 같이 합격 하신 분 중에 조선족 분도 계신데 8개월 정도 공부 하시고 합격을 하셨네요.....(이분은 중국에 좋은 대학 나오신분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직장인들중 4년 정도 생각 하시고 공부하시는 분들도 계셨고요.

 간단히 말하면 사람마다 틀립니다. 어떤분은 짧은 기간에 합격 하신분도 봤고 예전에 도서관에 다닐때 공인중개사 공부 하시는 분도 계셨는데 한 7년 정도를 공부 하시는 분도 봤거든요...

 저는 참고로 4년 걸렸습니다. 

 저도 머리가 좋다고 생각하며 살았는데 시험 첫해는 1차를 정확히 기억하는데 45일 공부하고 합격을 하였습니다. 부동산 학개론 75점 민법 60점으로 나름 고득점으로 합격을 하였고 지나가는 말로 1차가 어렵지 2차는 쉽다고 사람들이 이야기를 듣고 2차를 개무시 하고 그 다음해에 9월초 부터 공부를 시작하여 당연히 2차는 나락으로 떨어졌네요....

 3년차에는 정신 못차리고 1차 2차 동차를 보겠다고 하며 7월 부터 공부를 시작 하였고 1차는 쉽게 끝났지만 2차는 아직도 생생히 기억나는데 인강을 보겠다고 추석까지 새벽 5시까지 공부하며 자존감은 떨어지고 앞은 깜깜하고 하던군요 10월 10정도에 동차는 불가능 하겠다. 1차만 우선 합격하자 하면서 1차 공부만 하고 시험을 보았고 부동산학개론 55점 민법 80점으로 1차는 합격을 하였습니다. 4년차 이떄도 정신 못차렸죠 합격을 하였지만 진심 이때 생각하면 제 자신에게 한바가지 욕을 하게 되더군요... 3년 동안 난 가능해, 난 다른 사람과 틀려 했지만 불합격이란 실패를 하였으면서 또 공부를 6월경 부터 시작을 하게 되던군요(1달은 일찍 시작함...) 역시 공부할때 앞이 깜깜하고 답답한데 4년차는 나름 열심히 공부를 하였고 다행히 시험은 중개사법 72.5 공시법 67.5 공법 55점으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부동산 자격증 #공인중개사 공부법.

부동산학개론 : 제가 경영학과를 나와서 그런지 강의만 듣고 책은 따로 안보았네요. 시험 문제 자체가 어느정도 당연한 이야기만 합니다. 예를 들어 수요가 많은데 공급이 부족하면 가격은 어떻게 되는지 이런 판단만 하시면 강의 들으시고 기본서 1회독만 해주셔도 될듯 합니다. 1년차에는 이상하게 계산문제를 다 맞추었고 3년차에는 계산문제 다 틀렸습니다.

학개론은 솔직히 공부한다고 점수는 안올라요... 센스가 있어야 하며 거진 운이니... 

 

민법 : 민법은 정말 저한테 좌절과 용기를 준 과목이죠. 1년차에는 민법 공부를 할때는 무엇을 공부하고 있는지 모르고 공부를 하였으며, 1차 합격을 하였지만 민법이 뭐냐? 내가 법 공부를 했어 하는 생각과 2차를 개무시 할수 있게끔 해준 과목이죠.... 3년차에 재 시험을 볼때는 정말 신경써서 공부를 하였고,(2차도 연결이 됩니다.) 채점을 해보니 압도적인 점수인 80점을 맞았고 지금 제가 있게끔 해준 효자과목 입니다. 참고로 민법총칙 물권법 계약법 민사특별법 이렇게 있는데 저는 계약법 부터 공부를 하였고 제일 중점을 둔곳은 민사특별법을 중점을 두었습니다. 민사특별법 양이 적은거에 비해 문제수가 많이 나와 이부분을 집중적으로 여러 회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민법이란 과목 자체가 공부해보고 느끼지만 우리의 일상 생활에 많이 연결 되어 있어서 쉽게 생각하고 공부를 하셔야 해요. 판사 검사 변호사 되는거 아니잖아요~ 어렵다 하는건 좀 넘어가고 여러번 보시면 점수 잘나옵니다. 

 

중개사법 : 고득점 과목이지만 진짜 이 과목은 생각도 하기 싫은 과목이에요. 내용이 어려우면 차라리 와~ 어렵다 하고 포기좀 하고 그럴텐데 이건 뭐 내용은 쉽고 시험을 보면 점수는 참 안나오는 과목이고 제일 답답한 과목 입니다. 이거 답 없습니다. 무조건 자주 보셔야 하는 과목입니다. 내용이 쉬워서 공부가 편할지만 집중하셔야 합니다. 또한 기출문제, 모의고사 많이 보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

 

공시법 : 모든 과목이 그렇듯 이 공시법도 참 답없는 과목이죠.. 첫 부분 내용은 정말 쉽습니다. 단, 뒤로 가면 갈수록 어려워지는 과목중에 하나죠. 지적법 초반에는 쉽습니다. 단 쉬운건 시험문제가 안나오죠...ㅋㅋㅋ 뒷 부분을 여러번 보시고문제가 무엇을 물어보는지 확인하면서 공부를 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등기법은 민법 공부 열심히 하셨으면 적당히 맞으실 겁니다. 

 

세법 : 객관식을 많이 풀어보세요.

 

공법 : 2차에서 제일 어렵고 말도 안되는 과목이죠. 그 이유가 뭐냐면 너무 광범위 하여서 그렇습니다. 문제는 쉽습니다. 단 1~10까지 공부를 하였는데 15가 문제가 나오면 단연히 틀리는 거죠.....이것도 모르면 넘어가되 40점 맞는다 생각하고 공부를 하셔야합니다.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이렇게 썻네요... 2차는 사람들이 쉽다고 하는데 양이 많아 너무 우습게 보시면 안됩니다. 2차를 2번 낙방을 하여 2차는 답없이 무조건 많은 시간이 들어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자면 4년 공부하였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공인중개사 시험은 정말 쉬운 시험입니다. 36만명이 지원 하지만 절대평가로 평균 60점만 넘으면 합격 하는 시험입니다. 누구는 3개월 공부했서 합격 했네 누구는 7년 공부했는데도 합격이 안되네 하면서 쉽게도 생각하고 어렵게도 생각하지만 공부하는 당신이 이 시험을 왜 보고 얼마나 절실하게 공부를 하였는지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이 나눠 집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자만심도 안됩니다.
 독학은 말씀 못드리겠지만 인강을 보시거나 학원 다니시는 분들은 그 강사만 잘 따라가면 합격을 하실수 있으니 노력 하시면 전부 합격 하실수 있습니다. 화이팅~